유아교사의 직업정체성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동료교사 및 관리자 신뢰의 매개효과Mediated Effect of Self-efficacy and Peers, Director’s Trust on Terms with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Identit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Other Titles
- Mediated Effect of Self-efficacy and Peers, Director’s Trust on Terms with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Identit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Authors
- 고정리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early childhood teacher; job identity; self-efficacy; peers and director’s trust; organizational commitment; 유아교사; 직업정체성; 자기효능감; 동료교사 및 관리자 신뢰; 조직몰입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14, pp 295 - 311
- Pages
- 1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14
- Start Page
- 295
- End Page
- 311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2103
- DOI
- 10.22251/jlcci.2022.22.14.295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업정체성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개인적 특성의 자기효능감과 조직 환경적 특성의 동료교사 및 관리자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남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24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2021년 3월15일부터 26일까지 2주간에 걸쳐 구글 설문지폼을 통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교사의 직업정체성, 자기효능감, 동료교사 및 관리자 신뢰는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업정체성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동료교사 및 관리자 신뢰의 부분매개효과는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이 유치원 조직에 대한 몰입 수준을 높이기 위해 교사로서 직업정체성을 확립하고 자기효능감과 동료교사 및 관리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유아교사가 직업정체성과 자기효능감, 동료교사및 관리자 신뢰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는 데는 사회적지지와 안정감 있는 기관의 운영 등이 밑바탕 되어야 하는 것이므로 우리 사회는이러한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아동가족학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