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과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open access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 Recognition of Character Education in Science
- Other Titles
-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 Recognition of Character Education in Science
- Authors
- 강유진; 전란영; 김희화; 조혜숙; 박종석; 손정우; 남정희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 Keywords
- Character education; Science education; Primary school teacher; Secondary school teacher; Teacher recognition; 인성교육; 과학교과; 초등교사; 중등교사; 교사 인식
- Citation
- 교과교육학연구, v.23, no.4, pp.320 - 3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과교육학연구
- Volume
- 23
- Number
- 4
- Start Page
- 320
- End Page
- 33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10238
- DOI
- 10.24231/rici.2019.23.4.320
- ISSN
- 1975-3217
- Abstract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정보 접근성의 확대로 인하여 각 개인의 암기된 지식보다는 검색한 정보를 선택하고 연결하여 응용하는 능력이 문제해결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으로써 인성핵심역량이 학교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었다. 인성교육에서 실천의 측면을 강조하면서 과학교육을 포함하여 교과수업을 통한 인성교육의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 실행과 결과에 대한 초중등 교사의 인식과 과학교과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교사들은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고 실행 결과에 대해 비교적 만족하였다. 과학교과에서 인성교육 실시방법으로 조별활동 협력학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별도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인성교육에 적합한 단원으로는 과학내용보다는 과학적 방법, 본성, SSI 관련 단원을 제시하였다. 인성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 가정과의 연계 및 학부모의 인성교육 지지를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고, 인성교육의 어려움으로 시간부족과 결과만을 중시하는 풍토를 지적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물리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