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기반 과학탐구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 조사open accessA Surve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Data-based Scientific Inquiry
- Other Titles
- A Surve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Data-based Scientific Inquiry
- Authors
- 정은주; 손정우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Keywords
- 데이터;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 과학탐구; 협력적 문제해결력; 디지털 탐구도구; data; data-based scientific inquiry; scientific inquiry;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digital inquiry instruments
- Citation
- 과학교육연구지, v.43, no.2, pp.227 - 2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과학교육연구지
- Volume
- 43
- Number
- 2
- Start Page
- 227
- End Page
- 2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10233
- DOI
- 10.21796/jse.2019.43.2.227
- ISSN
- 1225-3944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에서 탐구활동과 협력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남 소재 도시의 초등학생 고학년 26명을 대상으로 20차시의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탐구 문제를 선정한 후 디지털 탐구도구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탐구 과정을 수행하였다. 수업 후 인식 조사 설문과 면담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학생들은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에서 ‘탐구 설계 및 수행’ 단계가 가장 유익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학생들은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를 통해 과학적 능력과 협동심이 향상되었고, 탐구문제 선정이 가장 어렵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협력적 문제해결력의 향상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는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협력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탐구활동의 개발과 연구를 통해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역량들을 함양할 수 있는 탐구 기회가 제공되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범대학 > 물리교육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