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SNS 중독경향성과 심리적 디스트레스의 관계: 외로움과 상향비교의 매개효과The Relationship between SNS Addiction and Psychological Distress: The Mediation of Loneliness and Upward Comparison

Keywords

SNS addiction; psychological distress; loneliness; upward comparison; SNS 중독경향성; 심리적 디스트레스; 외로움; 상향비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SNS 중독경향성과 심리적 디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외로움과 상향비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SNS 중독경향성과 심리적 디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외로움과 상향비교의 순차적 매개를 가정한 연구모형과 외로움과 상향비교의 개별매개만을 가정한 대안모형을 비교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614명의 4년제 대학 재학생이었고 SNS 중독경향성 척도, UCLA 외로움 척도, 상향비교 경험 척도, 심리적 디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구조방정식 모형검증 방식을 사용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 중독경향성과 심리적 디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외로움과 상향비교의 순차적 매개 효과를 가정한 연구모형이 자료를 더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별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SNS 중독경향성과 심리적 디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외로움의 매개효과, 상향비교의 매개효과와 외로움, 상향비교의 순차적 매개 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