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규간호사의 정맥주입요법 교육 현황과 교육요구도 분석The Current Status of Intravenous Infusion Therapy Education for New Nurses and Their Needs for the Education

Other Titles
The Current Status of Intravenous Infusion Therapy Education for New Nurses and Their Needs for the Education
Authors
윤주희서민정
Issue Date
2020
Publisher
병원간호사회
Keywords
간호사; 정맥주입; 교육; Nurses; Intravenous Infusion; Education
Citation
임상간호연구, v.26, no.1, pp.59 - 74
Indexed
KCI
Journal Title
임상간호연구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59
End Page
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867
DOI
10.22650/JKCNR.2020.26.1.59
ISSN
1598-9186
Abstract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신규간호사에게 이루어지는 정맥주입요법 교육 현황과 교육내용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신규간호사들의 정맥주입요법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 159명을 대상으로 정맥주입요법 교육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측정도구는 정맥주입요법 관련 연구들에 근거하여 개발된 93개 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4점 Likert 척도로 평가하였다. SPSS/WIN 25.0을 이용하였으며,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결과: 정맥주입요법 교육 요구도는 8개 영역, 16개 하부영역, 93개 항목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정맥주입요법 교육은 예비교육(72.2%)보다 병동배치후(83.7%)에 더 많이 시행되고 있었다. 정맥주입요법 교육내용의 요구도는 예비교육과 병동배치후 교육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t=-.89, p=.376). 예비교육에서 선호하는 교육내용은 정맥주입요법의 술기와 약물사용과 관련된 부분이며 병동배치 후 교육에서는 약물사용, 수혈, 중심정맥관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았다. 선호하는 교육방법은 예비교육에서는 강의(38.2%)와 시뮬레이션교육(26.7%)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병동배치후 교육에서는 강의(31.1%), 임상실무교육(20.6%), 프리셉터교육(19.8%), 시뮬레이션교육(16.8%), 자가학습(11.6%) 순서로 다양한 교육방법을 선호하였다. 결론: 효율적인 정맥주입요법 교육을 위해 교육 시기별로 차별화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간호대학 > Department of Nursing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Min Jeong photo

Seo, Min Jeong
간호대학 (간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