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ESG 위원회가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ESG committee and Credit Rating
- Other Titles
- ESG committee and Credit Rating
- Authors
- 김새로나; 조광희; 최준혁
- Issue Date
- Oct-2024
- Publisher
- 한국기업경영학회
- Keywords
- ESG; ESG 위원회; 독립성; 신용등급; 신용평점; 활동성; 타인자본비용; Cost of debt; Credit rating; ESG; ESG committee; Independence; Activity
- Citation
- 기업경영연구, v.31, no.5, pp 1 - 32
- Pages
- 3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기업경영연구
- Volume
- 31
- Number
- 5
- Start Page
- 1
- End Page
- 32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78433
- DOI
- 10.21052/KCMR.2024.31.5.1
- ISSN
- 1229-957X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ESG 경영천명이 ESG 위원회 설치로 가시화 되고 있는 현재의 경영 환경 하에서 ESG 위원회 설치 기업은 자금조달비용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ESG 위원회가 신용등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ESG 위원회의 독립성, 활동성이 높을수록 신용등 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6년에서 2020년까지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12월 결산 기업(금융업 제외) 중 신용평가기관 3사의 신용등급이 모두 존재하는 기업 표본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ESG 위원회가 설치된 기업이 회사채 신용등급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ESG 위원회의 사외이사 비율로 측정한 ESG 위원회의 독립성은 신용등급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 반면, ESG 위원회의 활동성이 높을수록 신용등급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로 ESG 위원회의 지속적인 활동여부가 더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다. 추가분석에서 종속변수로 기업어음(CP) 신용등급으 로 대체하여 분석을 실시한 경우에도 동일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ESG 위원회를 두 범주로 구분하여 신용 등급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규제 준수(compliance) 유형의 위원회를 제외한 ESG 위원회(type A)에서만 신용 등급을 개선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기업들이 ESG 중점경영을 천명하고자 ESG 정책을 집행하고 감독하는 기구인 이사회 산하의 ESG 위윈회를 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지배구조상의 개편에 대하여 신용평가기관 등 이해관계자들이 긍정적인 시각으 로 바라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회계세무학부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