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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규칙 기법을 활용한 소비자의 신선식품 구매 패턴 분석An Analysis of Consumers Purchasing Patterns for Fresh Food Products Using Association Rules

Other Titles
An Analysis of Consumers Purchasing Patterns for Fresh Food Products Using Association Rules
Authors
원은송김성용
Issue Date
2020
Publisher
경상국립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Keywords
마케팅전략; 소비자패널자료; 신선식품; 연관규칙; 장바구니 분석; Association rules; Consumers panel data; Fresh food products; Marketing strategy; Shopping basket analysis
Citation
농업생명과학연구, v.54, no.4, pp.111 - 122
Indexed
KCI
Journal Title
농업생명과학연구
Volume
54
Number
4
Start Page
111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644
DOI
10.14397/jals.2020.54.4.111
ISSN
1598-5504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빅데이터 분석기법의 하나인 연관규칙 분석법을 이용하여 소비자가 구매하는 신선식품 간의 상호 연관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농촌진흥청의 「농식품 소비자 패널조사」에서 가공식품을 제외한 신선식품의 구매내역 정보를 이용하여 전통시장,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에서나타나는 연관규칙을 계절별로 분석하였다. 소비자를 2011년을 기준년도로 하여 30, 40, 50대로 구분한 후에, 연령대・구입장소별로 도출된 연관규칙을 매년 등장한 규칙, 빈번하게 나타난 규칙, 새로 생성된 규칙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또한 각 연도별로 나타난 공통된 연관규칙에서 향상도의변화를 분석하여 장바구니에서 나타나는 연관 구매의 동태적인 변화 패턴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는 소매점포가 묶음상품을 개발하거나 매대를구성할 때 또는 소비자에게 발송할 상품 홍보용 전단지를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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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ung Yong
농업생명과학대학 (식품자원경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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