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근대교육의 변화에 대한 반성Reflections on the Change of Modern Education in China

Other Titles
Reflections on the Change of Modern Education in China
Authors
이경자
Issue Date
2020
Publisher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Keywords
China Modern; Traditional Education; Modern Education; Women's Education; kejuzhidu(科擧制度); Western studies; 중국 근대; 전통교육; 근대교육; 여성교육; 과거제도; 서학
Citation
중국지식네트워크, v.16, no.16, pp 221 - 250
Pages
30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국지식네트워크
Volume
16
Number
16
Start Page
221
End Page
250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7459
DOI
10.35389/ckn.16.16.202011.221
ISSN
2233-8497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의 근대를 통해 교육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이러한 변화속에 중국 근대교육에 대한 어떠한 반성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중국의 근대는 외세의 침략과 내전으로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으로 상당히 혼란한 시기였다. 이러한 시기에 중국의 지식인들은 서양의 기술로 중국을 지키고자 하는 목소리를 높였고, 서양의 문물 수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 사이에서는 전통을 고수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서양교육의 전파로 인한 급격한 교육의 변화는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의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전통과의 단절 및 중국에 내재된 근대성의 단절까지 가져왔다. 본 연구는 중국 근대 서양교육의 수용과 변화를 통해 교육과 사회변화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전통과 근대는 어떻게 변화했는지 성찰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에 근대교육의 변화가 어떻게 사회변화를 이끌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서양교육의 도입, 여성 교육, 과거제도 폐지에 따른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전통에 대한 중국 사회와 중국인의 입장을 전통의 부정과 재구성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중국 근대교육에 대한 반성을 통해 근대교육의 문제점과 현재의 영향, 나아가 이를 올바로 계승·발전시킬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Department of Education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Ja photo

Lee, Kyung Ja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