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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G 데이터를 활용한 택시 복합할증제 분석Analysis of Taxi Combined Surcharge System Using DTG Data

Other Titles
Analysis of Taxi Combined Surcharge System Using DTG Data
Authors
김승범김호선정종헌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ITS학회
Keywords
DTG; Big data; Data linkage; Urban-Rural complex City; Combined surcharge; DTG; 빅데이터; 데이터 연계; 도농복합도시; 복합할증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19, no.6, pp 152 - 162
Pages
1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ume
19
Number
6
Start Page
152
End Page
162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7441
DOI
10.12815/kits.2020.19.6.152
ISSN
1738-0774
2384-1729
Abstract
도농복합지역에서는 택시가 영업을 목적으로 도심지에서 농촌 지역으로 이동한 뒤 공차로회차할 시 손실을 보전해주는 복합할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제도의 본 취지와 다르게 기형적으로 운영되는 복합할증제도로 인해 폐지와 관련된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복합할증제도 폐지 시 택시업계는 수익감소로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어 지자체의 지원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실제 수입금의 감소분을 고려한 보조금의 규모 책정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농복합지역(예:통영시)의 법인택시에 장착된 디지털 운행기록계로부터 수집된 DTG 데이터와 영업데이터를 연계 분석하여 복합할증제도 폐지 시 감소하는 수입금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정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제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DTG 데이터를 이용했다는 점과 새로운 DTG 데이터의 활용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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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eoung Bum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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