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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특성인 몰입과 만족이 중국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martphone Immersion and Satisfaction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Chinese Consumers

Other Titles
The Effect of Smartphone Immersion and Satisfaction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Chinese Consumers
Authors
진성신장형유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Keywords
Smartphone Characteristics; Application; Follows; Immersion; Satisfaction; Purchasing Intention; 스마트폰 특성; 애플리케이션; 추종자; 몰입도; 만족도; 구매의도
Citation
유통물류연구, v.7, no.4, pp 5 - 22
Pages
18
Indexed
KCI
Journal Title
유통물류연구
Volume
7
Number
4
Start Page
5
End Page
22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7361
DOI
10.22321/jdl2020070401
ISSN
2383-5656
Abstract
중국 스마트폰 시장 역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급격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 스마트폰 산업의 매력적인 시장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은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중국 스마트폰 사용 고객과 관련된 기술의 개발, 그리고 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한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모바일 스마트폰 특성이 몰입도와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스마트폰 시장과 현황에 대해 파악하고, 스마트폰 특성의 요인들, 몰입도와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정의와 선행연구를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둘째, 중국의 스마트폰 특성 요인들이 몰입도와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몰입도는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몰입도와 만족도는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스마트폰 특성이 몰입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품질, 어플리케이션, 금전비용, 디자인은 몰입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하지만 브랜드는 몰입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둘째, 스마트폰 특성이 만족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품질, 어플리케이션, 브랜드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하지만 금전비용, 디자인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셋째, 몰입도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그리고 몰입도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만족이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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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g, Hyeong Yu
경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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