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경제교육을 위한 경제역량 탐색Exploration of Economic Competencies for School Economics Education
- Other Titles
- Exploration of Economic Competencies for School Economics Education
- Authors
- 박영석; 한경동; 김재근; 김경모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경제교육학회
- Keywords
- 경제역량; 핵심역량; 경제교육과정; 학교경제교육; Economic competencies; Core competencies; Economics curriculum; School economics education
- Citation
- 경제교육연구, v.27, no.3, pp.27 - 5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경제교육연구
- Volume
- 27
- Number
- 3
- Start Page
- 27
- End Page
- 5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303
- DOI
- 10.37060/KJEE.27.3.2
- ISSN
- 1226-7805
- Abstract
- 경제역량 설정을 위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경제역량으로 논의되는 주요 역량사례들에 대한 전문가 조사를 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문가들이 선호한 경제역량은 의사결정역량, 문제해결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이었다. 이 역량들은 경제 학습이 전통적으로 추구한 역량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이 역량들을 별개의 독립적인 역량으로 볼 것인지, 이들을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지는 덕 검토할 필요가 있다. 경제역량으로 부적합게 여겨진 것은 심미적 감성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이었다. 경제과목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적다는 것이다. 그러나 공동체 역량에 대한 관심이 낮은 것은 경제 교육에서 시민과 공동체에 대한 인식이 약하다는 점을 의미하기 때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경제역량 설정과 관련하여 교육과정 총론의 핵심역량이나 사회과 교과 역량 등과 위계설정이 쉽지 않은 점, 역량들 간의 차별성과 위계를 명확히 해야할 필요성이 드러났다. 경제역량에 대한 탐색은 경제교육의 정체성과 방향을 돌아보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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