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수출활성화를 위한 uTradeHub 서비스 개선방안A Study on Improvement of uTradeHub Service for SMEs Export Promo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Improvement of uTradeHub Service for SMEs Export Promotion
- Authors
- 최철호; 김철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국제상학회
- Keywords
- SMEs; Export; e-Trade; uTradeHub; Overseas Marketing; UNI-PASS; 중소기업; 수출; 전자무역; 유트레이드허브; 해외마케팅; 유니패스
- Citation
- 국제상학, v.35, no.1, pp.101 - 11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제상학
- Volume
- 35
- Number
- 1
- Start Page
- 101
- End Page
- 11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236
- ISSN
- 1229-3393
- Abstract
- 계 경제의 글로벌 생산네트워크화 강화와 우리나라 경제의 저성장 기조 고착화로 내수 중심 중소기업의 생존과 미래를 담보할 수 없는 환경이 도래했다.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와 수출 활성화는 중소기업의 생존에 필수요건이 되고 있으나 그 실행은 부진하다. 따라서 중소기업 수출활성화를 위한 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용 사례분석을 통해 그 시사점을 알아보았다. 또한 중소기업의 uTradeHub 서비스 이용 상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uTradeHub 서비스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역할 재설정이 필요하다. 둘째, utradeHub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해외마케팅 지원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중소기업을 위한 연계서비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수수료 부가체계 개편이 필요하다. 넷째, 중소기업 자체 전문인력 확보와 경영자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산업 생태계와 국제무역환경에 중소기업이 연착륙할 수 있도록 uTradehub 서비스의 개선을 통해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와 수출활성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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