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타트업의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Successful Factors of Entrepreneurial Marketing in Start-up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Successful Factors of Entrepreneurial Marketing in Start-up
Authors
변충규하환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벤처창업학회
Keywords
Entrepreneurial marketing; Start-up; Successful factors;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 스타트업; 창업마케팅; 성공요인
Citation
벤처창업연구, v.15, no.2, pp.183 - 192
Indexed
KCI
Journal Title
벤처창업연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183
End Page
19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230
DOI
10.16972/apjbve.15.2.202004.183
ISSN
1975-7557
Abstract
본 연구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Delphi) 분석을 통해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성공요인으로 진취성, 계산된 위험관리, 혁신성, 기회지향, 외부자원 활용, 고객집중성, 가치창출, 가격설정,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경로관리, 제품개발, 판매, 마케팅 정보관리 등 13개의 항목을 도출하였다. 주요 속성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측정하기 위해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1사분면(좋은 성과 지속적 유지)에는 진취성, 계산된 위험관리, 기회지향, 외부자원 활용, 고객 집중성이 위치하였다. 제 2사분면(집중개선)에는 혁신성이 위치하였다. 제 3사분면(저우선 순위)에는 경로관리, 판매, 마케팅 정보관리 능력이 위치하였다. 제 4사분면(현상유지)에는 가격설정능력, 제품개발능력이 위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스타트업에서 필요한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요인은 진취성, 계산된 위험관리, 혁신성, 기회지향, 외부자원활용, 고객집중성, 가치창출 등이며, 창업초기단계에서는 고객 중심의 기회를 탐색하고 진취성이고 혁신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부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 Hwan Ho photo

Ha, Hwan Ho
경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