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Successful Factors of Entrepreneurial Marketing in Start-up
- Other Titles
- An Exploratory Study on Successful Factors of Entrepreneurial Marketing in Start-up
- Authors
- 변충규; 하환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벤처창업학회
- Keywords
- Entrepreneurial marketing; Start-up; Successful factors;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 스타트업; 창업마케팅; 성공요인
- Citation
- 벤처창업연구, v.15, no.2, pp.183 - 19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벤처창업연구
- Volume
- 15
- Number
- 2
- Start Page
- 183
- End Page
- 19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230
- DOI
- 10.16972/apjbve.15.2.202004.183
- ISSN
- 1975-7557
- Abstract
- 본 연구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Delphi) 분석을 통해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성공요인으로 진취성, 계산된 위험관리, 혁신성, 기회지향, 외부자원 활용, 고객집중성, 가치창출, 가격설정,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경로관리, 제품개발, 판매, 마케팅 정보관리 등 13개의 항목을 도출하였다. 주요 속성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측정하기 위해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제 1사분면(좋은 성과 지속적 유지)에는 진취성, 계산된 위험관리, 기회지향, 외부자원 활용, 고객 집중성이 위치하였다. 제 2사분면(집중개선)에는 혁신성이 위치하였다. 제 3사분면(저우선 순위)에는 경로관리, 판매, 마케팅 정보관리 능력이 위치하였다. 제 4사분면(현상유지)에는 가격설정능력, 제품개발능력이 위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스타트업에서 필요한 앙트레프레니얼 마케팅의 요인은 진취성, 계산된 위험관리, 혁신성, 기회지향, 외부자원활용, 고객집중성, 가치창출 등이며, 창업초기단계에서는 고객 중심의 기회를 탐색하고 진취성이고 혁신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부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