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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메시지가 대안선택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Feedback Message on Consumer Choice

Other Titles
The Effects of Feedback Message on Consumer Choice
Authors
하동규하환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message feedback; mental accounting; pain of payment; alternative choice; anticipated emotion; 피드백 메시지; 심적 회계; 지불고통; 대안선택; 예상감정
Citation
상품학연구, v.38, no.2, pp 127 - 134
Pages
8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8
Number
2
Start Page
127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7226
DOI
10.36345/kacst.2020.38.2.015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는 피드백 메시지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심리적인 기제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카드결제 내역을 알려주는 알림문자메시지(피드백 메시지) 제공이 소비자들의 미래지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결제내역 알림문자메시지는 현재까지의 누적사용금액을 피드백 해주어, 심적 회계(mental accounting)을 수행하는 소비자들이 자신이 정한 사용가능 예산을 상기하도록 돕는다. 피드백 메시지로 인해 자신의 한 달 가용예산과 비교를 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지불고통을 느끼고, 이 때문에 대안선택의 결과도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한 달 가용예산에 근접하는 상황에서 결제를 해야 하는 경우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서 보다 부정적인 감정을 더 크게 느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 405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결제내역 알림문자메시지를 제공받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실험참가자에게는 가상의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지불고통을 평가하고, 다양한 가격대의 대안들 중 하나를 선택토록 하였다. 추가로 결제 시 자신이 느끼게 될 감정을 미리 예상하도록 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과 마찬가지로 피드백 메시지를 제공받은 집단이 제공받지 않은 집단에 비해 지불고통을 더 크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택상황에서 피드백 메시지를 제공받은 집단의 사람들은 가격이 낮을수록 더 많은 선택하였다. 이에 비해 피드백 메시지를 제공받지 않은 집단의 사람들은 중간 가격의 대안을 더 많이 선택하는 역U자 형태의 선택을 보였다. 결제 시에 느낄 감정에 대해서는 피드백 메시지를 제공받지 않은 집단보다 제공받은 집단에서 부정적인 감정이 더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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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 Hwan Ho
경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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