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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 팬의 다양성추구성향, 애착도, 온라인 상품에 대한 지불용의가격 간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The Correlation between the Variety-seeking of K-Pop Fans, Attachment, and Willingness-to-Pay for Online Commodities

Other Title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Variety-seeking of K-Pop Fans, Attachment, and Willingness-to-Pay for Online Commodities
Authors
송화봉곽영식홍재원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정보기술학회
Keywords
K-Pop fans; variety-seeking; attachment; willingness-to-pay
Citation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18, no.10, pp.111 - 12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olume
18
Number
10
Start Page
111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163
DOI
10.14801/jkiit.2020.18.10.111
ISSN
1598-8619
Abstract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E-biz 중의 하나가 문화산업인 연예산업의 온라인 콘서트와 같은 IT기술상품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K-Pop 팬클럽 행동 중 다양성추구성향 및 애착도와 온라인 상품 지불용의가격 간의 상관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보고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를 보면, 첫째 K-Pop팬의 다양성추구정도가 높을수록 애착도는 떨어졌다. 둘째, 다양성추구정도가 높으면 온라인 상품인 콘서트와 응원봉의 지불용의가격은 낮아졌다. 또한 애착도가 높으면 온라인 상품의 지불용의가격이 높아졌다. 이 연구는 실무적으로는 고객의 다양성추구성향을 바탕으로 온라인 판매제품의 가격인상과 가격인하를 조정하는 AI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방향을 제공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학술적으로는 온라인 가격연구에서 상대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행태적 변수 중 다양성추구성향을 실증연구에 도입했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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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Jae Won
경영대학 (국제통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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