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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주관적 집단품질평가와 온라인 표시가격 간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중국 호텔의 온라인 고객평점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Online Subjective Group Quality Evaluation and Online List Price: Focusing on Online Customer Ratings in Chinese Hotel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Online Subjective Group Quality Evaluation and Online List Price: Focusing on Online Customer Ratings in Chinese Hotels
Authors
곽영식왕설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정보기술학회
Keywords
subjective quality; group evaluation; online customer ratings; list price; China hotel industry
Citation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18, no.10, pp.123 - 13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olume
18
Number
10
Start Page
123
End Page
1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7156
DOI
10.14801/jkiit.2020.18.10.123
ISSN
1598-8619
Abstract
상품에 대한 품질평가와 가격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40여 년간 한국 미주 유럽 등지에서 꾸준히 계속되어왔다. 그러나 중국의 경우에는 온라인 상의 집단적 품질평가와 가격과의 관계를 살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시장성장률이 높고 다수의 고객이 집단적으로 주관적 품질을 평가한 결과를 추적할 수 있는 중국 4개 도시에 소재한 3성 4성 5성 호텔을 대상으로 온라인 고객평점과 온라인 표시가격 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여 보고하였다. 그 결과 평점이 높다고 반드시 가격이 높은 것이 아니며, 가격이 높다고 그만큼의 품질을 보장하는 것도 아닌 중국도시과 호텔등급을 확인하였다. 실무적으로는 고객평점이 높고 가격이 낮은 호텔이 AI를 이용한 가격조정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가격을 노출시켜 매출을 상승시킬 기회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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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ak, Young Sik
경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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