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지역에서 콩의 적기파종 대비 후기 파종이 생육과 수량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Growth and Yield of Soybean on Late-Sowing Compared to Optimal Sowing in the Southern Region of South Korea

Keywords : day length; late sowing; soybean; temperature; yield

Abstract

적 요남부지방(진주)에서 콩 생태형에 따라 적기파종 이후 파종 시기를 달리하였을 때 온도와 일장이 생육일수 및 수량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적기파종 이후 파종시기를 달리하여 파종하였을 때 모든생태형에서 출현일, 개화소요일수, 전체 생육일수는 단축되었다. 2. 일장과 온도가 생육일수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파종~개화기까지 소요일수는 일장과온도 모두 정의 상관이였고, 개화기~수확기까지 소요일수는 일장은 정의 상관, 온도는 부의 상관이 있었다. 3. 추정 회귀모형은 파종~개화까지 소요일수(Y) = 3.177 + (0.030 × (누적일장 + 적산온도)), 개화기~수확기까지 소요일수는 (Y) = 20.945 + (0.021 × (누적일장+적산온도)) 인 것으로 나타났다. 4. 수량은 적기파종에서 가장 높았고 적기파종 이후 늦게파종할수록 수량이 급격히 감소하여 조생종은 7월 20일, 중만생종은 7월 10일 이전까지는 파종을 해야 급격한 수량감소를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