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시도별 지역 비즈니스혁신생태계 진단 및 분석Diagnosis and Analysis of Regional Business Innovation Ecosystems by 17 Cities & Province in Korea

Keywords

Regional Business Innovation Ecosystem; Local Economy; Firms’ Healthness; Firms’ Innovation; 지역 비즈니스혁신생태계; 지역경제; 기업건전성; 기업혁신성

Abstract

인구 감소와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수도권 외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소멸위기가 부각되고 있다. 특히, 지역별 기업생태계 악화는 고용 인원과 생산 인력의 감소로 이어져 지역 위기는 해당 지역의 기업생태계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현재 정부 및 지자체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지역 위기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인구 및 고용의 증감, 기업의 진입 및 퇴출률 등의 지표를 살펴보고 있으나, 아직 미시 데이터 기반의 지역의 비즈니스혁신생태계 모니터링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재무데이터를 활용하여 17개 시·도별 비즈니스혁신생태계를 진단·분석해보고자 한다. 우선, 모델 구축을 위해 기업의 재무건전성 및 혁신역량과 관련된 총 10개의 지표를 선정하였으며, 구축된 모델을 바탕으로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총 3,071,573개의 관측치를 활용하여 시·도별 비즈니스혁신생태계를 진단하였다. 분석 결과 인구소멸지역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 부·울·경 지역의 비즈니스혁신생태계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5년간 시계열분석을 살펴보아도 비즈니스혁신생태계가 개선되는 모습도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비즈니스혁신생태계 측정을 위한 신뢰성 높은 데이터 구축, 각 지역별 비즈니스혁신생태계 모니터링 시스템 마련, 지역별 맞춤형 지역 정책 수립의 필요성을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