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금기금의 해외부동산 대체투자에 따른 세무위험 관리 방안Tax Risk Management of Foreign Real Estate Alternative Investment by the Domestic Pension Fund

Keywords

연금기금; 해외 대체투자; 부동산 투자; 적격해외연금기금; Pension funds; overseas alternative investment; real estate investment; Qualified Foreign Pension Fund

Abstract

[연구목적]국내 연금기금의 해외 부동산 대체투자에 따른 세무위험의 관리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기금의 해외 부동산 대체투자 시 발생하는 조세이슈를 살펴보고 국제조세 환경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글로벌 세무위험을 최소화하는 다양한 대응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해외 대체투자의 다양한 구조뿐만 아니라 투자환경을 살펴보고, 미국 등 글로벌 조세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한 세무위험 관리의 필요성과 세무위험의 감소를 위한 다양한 연금공단의 개선 노력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해외 부동산 대체투자 시 사전 통제 가능한 세무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외부전문가의 컨설팅뿐만 아니라 세무자문을 통해 세무위험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국내 연금기금이 해외 투자에 따른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마련하여야 한다. [연구의 시사점]본 연구는 해외 부동산 대체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세무위험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점을 통해 연기금의 해외부동산 대체투자에 따른 세무위험의 대응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연금기금과 과세당국에 해외부동산 대체투자에 따른 세무위험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