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리수업의 설계와 적용: 전주시 폭염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Geography Lessons for Climate Action Competence: Focused on the Case of the Heatwave Project in Jeonju City
- Other Titles
-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Geography Lessons for Climate Action Competence: Focused on the Case of the Heatwave Project in Jeonju City
- Authors
- 함경림; 장은희; 김형숙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한국지리학회
- Keywords
- Climate change education; Geography lesson; Climate action competence; Geospatial technologies; 기후변화 교육; 지리수업; 기후변화 실천역량; 공간정보기술
- Citation
- 한국지리학회지, v.12, no.4, pp 533 - 546
- Pages
- 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지리학회지
- Volume
- 12
- Number
- 4
- Start Page
- 533
- End Page
- 546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9591
- ISSN
- 2287-4739
- Abstract
- 본 연구는 지역사회의 기후변화 이슈를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지리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한 결과를 공유하였다. 학생들은 야외조사활동을 통해 실제 폭염 대비시설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주시의 지속가능한 폭염 대응 방안을 제안하였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N=245)의 소감을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기후변화에 대한 실천의지, 의사소통능력, 그리고 자신의 영향력에 대한 자신감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후변화 실천역량을 위한 지리수업 실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학습자는 자신이 거주하는 ‘장소’를 기반으로 장소적 특색에 따라 기후변화의 영향과 대응이 달라짐을 인식하고 현상 간 ‘상호연결된’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둘째, 공간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기후변화와 관련된 현상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기르고, 자신의 가치관과 행위 혹은 사회 시스템에 대해 깊이 반성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학습자에게 기후변화 이슈에 직접 참여하고 행동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는 자신이 거주하는 장소를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개선하고 변화시키는 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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