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말기 암환자의 연명의료중단등결정의 이행과정에 참여한 의료진의 경험Experience of Healthcare Providers Participating in Life-sustaining Treatment Decision Making for End-of-life Cancer Patient

Keywords

연명의료결정법; 연명의료중단등결정의 이행; 생애말기; 의료진; 질적연구; Life-sustaining Treatment Decisions Act; End-of-Life; Medical staff; Qualitative research

Abstract

우리나라는 의학적으로 무의미한 연명의료를 받고 있다고 의사가 판단한 경우라면, 환자가 존엄하게 삶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환자의 의향을 존중하여 연명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로 2016년 2월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임종단계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이하 “연명의료결정법”)이 제정, 2018년 2월 4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생애말기 암환자의 연명의료중단등결정의 이행과정에 참여하는 의료진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탐색적 질적연구(exploratory qualitative study)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암센터 근무 경력이 3년 이상인 간호사 10명 및 생애말기 암환자의 연명의료중단등결정의 이행과정에 참여 경험이 있는 의사 5명으로 총 15명이었다. 자료수집을 위한 일대일 심층면담은 2021년 8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구 목적에 맞게 개발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내용분석(inductive thematic analysis)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생애말기 암환자의 연명의료중단등결정의 이행과정에 참여한 의료진의 경험은 3개 범주, 6개 영역, 15개의 하위영역으로 분류되었다. 3개의 범주는 ‘연명의료결정법 제정 후 생겨난 변화’, ‘연명의료결정법에서 의료진의 역할’, ‘연명의료결정법 정착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 보완’이었다. 6개의 영역은 ‘연명의료제도의 긍정적 영향’, ‘법률 적용에서의 혼돈’, ‘의사의 역할’, ‘간호사의 역할’, ‘현실을 반영한 서식과 법률 개선 필요’, ‘연명의료제도 관련 인프라 강화’로 나타났다. 연명의료결정법 제정 후 연명의료중단등결정의 이행 절차가 명확해지고, 환자는 본인이 원하는 삶의 마무리가 가능해지는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였다. 하지만 의료진은 관련 서식의 복잡성으로 업무 과다를 경험하고, 가족 중심의 문화로 법과 현실의 충돌을 겪고 있었다. 생애말기 암환자의 존엄한 삶의 마무리를 위해서 연명의료와 관련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