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음주자의 정신건강 및 음주 양상과 건강 관련 삶의 질과의 관계The Effects of Mental Health and Alcohol Drinking on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among Adult Drinkers

Keywords

Alcohol Drinking; Community Health Survey; Depression; Quality of Life; Stress; 음주; 삶의 질; 스트레스; 우울; 지역사회건강조사

Abstract

성인음주자의 정신건강 및 음주 양상과 건강관련삶의 질과의 관련성을 확인함으로써 성인음주자의건강관련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보건정책 및 중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2021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서 19~64세 성인음주자의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부족한 수면시간, 주관적 스트레스, 우울감 등 정신건강 요인은 공통적으로남녀 성인 음주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을 저하시켰다. 반면 1회 음주량은 1-2잔보다 남성은 3-10잔 이상에서, 여성은 3-9잔에서 건강관련 삶의 질이 더 높은것으로 나타나 음주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대한 구체화된 건강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폭음 빈도는 여성에서만 건강관련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남녀 성인 음주자의성별 차이를 고려한 음주 문제와 건강관련 삶의 질향상을 위한 중재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