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 대화의 개념과 인식 양상에 대한 고찰Study on the Concept and Perceptions of Conversations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Keywords

인공지능 시대; 대화; 대화의 개념; 대화의 기능; 다면어; 챗GPT; 개념적 은유; 생성형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era; dialogue; concept of conversation; function of conversation; multi-faceted words; ChatGPT; conceptualization; generative AI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주목받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작동 방식을 중심으로 하여, 인공지능과의 대화라는 설정이 우리 사회에서 인공지능에 대해, 그리고 ‘대화’라는 개념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hatGPT의 등장으로 우리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였으며, 이제 인공지능과의 대화를 당연한 일로 간주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의 혁신 주기가 단축되고 기술에 대한 접근성이 확대됨에 따라 사람들의 기술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인해 인공지능과 대화를 한다는 것이 당연시되고 있다. 이는 인공지능에게 인간과 대화가 가능한 존재로서의 그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인간 언어의 고유한 형태로 볼 수 있는 ‘대화’의 개념에 대해 다시 규정해야 할 필요가 제기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요 연구 내용은 첫째 다면어로서의 ‘대화’ 개념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과, 둘째로는 ‘인공지능과의 대화’에 대한 사회적 지각 양상에 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