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뒷흰가는줄무늬밤나방의 미토콘드리아 게놈(mitochondrial genome) 분석Complete Mitochondrial Genome of Mythimna loreyi (Duponchel, 1827) (Lepidoptera: Noctuidae) in South Korea

Keywords

Mitochondrial genome; Mythimna loreyi; Noctuidae; Rice armyworm; South Korea; 미토콘드리아게놈; 뒷흰가는줄무늬밤나방; 밤나방과; 한국

Abstract

뒷흰가는줄무늬밤나방은 쌀, 밀, 옥수수와 같은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뒷흰가는줄무늬밤나방의 미토콘드리아 게놈(15,314b)을 분석하였다. 13개의PCG와2개의 rRNA (13,376bp)를 연결한 서열을 사용한 계통발생 분석 결과, 뒷흰가는줄무늬밤나방과 멸강나방 사이의 가장 높은 노드 수치로 자매분류군을 형성하였다. 밤나방상과(Noctuoidea)의 각 과(Noctuidae, Euteliidae, Nolidae, Erebidae 및 Notodontidae)들은 가장 높은 노드수치로 단계통을 형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