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적마케팅(Entrepreneurial Marketing)이 비즈니스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mpact of Entrepreneurial Marketing on Business Sustainability

Keywords

기업가적 마케팅; 마케팅 혁신; 비즈니스 지속가능성; 경제적 지속가능성; 사회적 지속가능성; 환경적 지속가능성; Entrepreneurial Marketing; Mmarketing Innovation; Business Sustainability; Economic Sustainability; Social Sustainability;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Abstract

기업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데 최근 조직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요인으로 기업가적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가적 마케팅이 마케팅 혁신을 통해 조직의 비즈니스 지속가능성의 하위요인인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에 각각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비영리적 성격의 공공기관 산하의 의료조직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및 수집하고 정화작업을 거쳐 205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여,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을 통해 구조방정식을 활용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 첫째, 8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 기업가적 마케팅이 마케팅 혁신에 긍정적 영향을 미첬다. 둘째, 마케팅 혁신은 비즈니스 지속가능성의 하위요인인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비즈니스 요인에 각각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학문적인 측면에서 기업가적 마케팅의 개념적 정의와 구성 요인, 그리고 마케팅 혁신과 비즈니스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실무적으로는 조직이 지속적 경영을 위해 기업가적 마케팅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