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복합 섬지역 노인의 감염예방행위 건강신념과 감염예방행위 실천의 영향요인Factors affecting Health Beliefs related to Infection Prevention Behavior and Practice of Infection Prevention Behavior of elderly People in Island Area

Keywords

노인; 건강신념; 감염; 예방과 관리; 행위; 실천; 교육; elderly; health beliefs; infection; prevention and control; behavior; Practice; educatio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농어촌 복합 섬지역에 거주하는 노인의 감염예방행위 건강신념과 감염예방행위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농어촌 복합 섬지역에 거주하는 노인의 감염예방행위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G도 N군에 거주하는 60∼95세 노인 212명을 대상으로 2020년 11월∼2021년 2월까지 설문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감염예방행위 건강신념과 감염예방행위 실천과 관련된 요인으로 선정된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질병관련 특성, 감염예방행위 관련 특성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는 여성이 64.6%으로 남성보다 많았으며, 연령 범위는 60세에서 95세이고, 평균 연령은 76.93±6.45세이며, 70대가 44.3%로 가장 많았다. 대상자의 학력은 초등학교 졸업 이하가 66.1%로 가장 많으며, 가족 동거형태는 배우자와만 거주하는 부부군이 53.3%로 가장 많았으며, 독거군은 27.4%이었다. 본 연구 대상자의 의사로부터 진단받은 질환의 수는 2.46개이었고, 의사로부터 처방받아 복용하는 약물의 수는 2.23개이었다. 본 연구 대상자가 감염예방행위와 관련된 정보를 획득하는 경로는 TV 100.0%로 가장 높았으며 그 외 SNS 31.6%, 신문 7.5%, 인터넷 4.2% 순이었다. 본 연구 대상자의 감염예방행위 건강신념은 5점 만점에 지각된 민감성 4.31점, 지각된 심각성 4.66점, 지각된 유익성 4.68점, 지각된 장애성 3.57점, 행동 계기는 4.74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신념을 비교한 결과, 건강신념은 80세 이상군이 60∼79세군보다, 초졸이하군이 중졸이상군 보다, 배우자 이외 가족가 동거하는 군이 다른 군보다 높았다. 건강신념 중 지각된 장애성은 의사로부터 진단받은 질환 수가 3~5개군이 1∼2개군 보다 높았다. 감염예방교육을 받은 군이 받지 않은 군보다 높았다. 본 연구 대상자의 감염예방행위 실천의 총점은 2.11점이었으며 하위영역별 점수는 마스크 실천 2.36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은 손씻기 실천 2.12점, 생활방역 실천 2.11점, 건강생활 실천 1.87점 순이었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감염예방행위 실천을 비교한 결과, 80세 이상군이 60∼79세군보다, 초졸이하군이 중졸이상군보다, 배우자 이외 가족군이랑 동거하는 군이 다른 군보다 높았다. 그리고 의사로부터 진단받은 질환의 수가 3~5개인 군이 1∼2개군보다, 감염예방교육을 받지 않은 노인이 감염예방 교육을 받은 군보다 감염예방행위 실천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감염예방 관련 건강신념과 감염예방행위 실천은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관련이 있음을 의미한다. 추후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농어촌 복합 섬지역에 거주하는 노인의 예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이를 근거로 중재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