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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유형에 따른 소비자 인식에 대한 탐색적 실험 연구: 소비자 혁신성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Exploratory Experimental Study on Consumer Perceptions Based on Metaverse Type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Other Titles
Exploratory Experimental Study on Consumer Perceptions Based on Metaverse Type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Authors
박용완장레이허정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Keywords
메타버스; 아바타 중심; 업무 회의 중심; 혁신성; 소비자 태도; Metaverse; Avatar-Centric; Business Meeting-Centric; Innovativeness; Consumer Attitudes
Citation
기업과혁신연구, v.46, no.4, pp 151 - 171
Pages
21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과혁신연구
Volume
46
Number
4
Start Page
151
End Page
171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9272
DOI
10.22778/jci.2023.46.4.151
ISSN
2671-6224
Abstract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기술이 점차 발전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개발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였으며, 회사 이름도 '메타'로 변경하였다. 또한, 국내 기업들 역시 네이버와 SKT를 비롯하여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혁신성과 메타버스 유형이 소비자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소비자 혁신성은 메타버스 서비스 유형이 상호작용성, 실재감, 경제성, 즐거움, 태도, 수용 의도 등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으로 보았다. 구체적으로는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 집단에서 회의 기능 중심 유형에 비해 가상현실 아바타 중심 유형의 뉴스 기사가 제시되었을 때 메타버스에 대한 태도가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보았다. 혁신성이 중간이거나 낮은 소비자 집단에서는 가상현실 아바타 중심 유형에 비해 회의 기능 중심 유형의 뉴스 기사가 제시되었을 때 메타버스에 대한 태도가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보았다. 연구 결과, 메타버스 유형에 대한 주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혁신성의 주 효과는 모든 변수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실재감을 제외한 모든 변수에서 혁신성과 메타버스 유형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와 향후 메타버스의 발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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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Yong Wan
경영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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