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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선형 와류 격자법과 기하학적 정밀 보 이론 결합을 통한 로터 블레이드 공탄성 해석자 개발Development of Aeroelastic Analysis Code for Rotor Blade using Coupled Nonlinear Vortex Lattice Method and Geometrically Exact Beam Theory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eroelastic Analysis Code for Rotor Blade using Coupled Nonlinear Vortex Lattice Method and Geometrically Exact Beam Theory
Authors
이사랑정인호조해성강우람이학진
Issue Date
Jan-2024
Publisher
한국항공우주학회
Keywords
비선형 와류 격자법; 와류입자법; 기하학적 정밀 보 이론; 공탄성; 공력-구조 상호작용; Nonlinear Vortex Lattice Method; Vortex Particle Method; Geometrically Exact Beam Theory; Aeroelastic; Fluid-Structure Interaction
Citation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52, no.1, pp 25 - 35
Pages
1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olume
52
Number
1
Start Page
25
End Page
35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9257
DOI
10.5139/JKSAS.2024.52.1.25
ISSN
1225-1348
2287-6871
Abstract
회전익기 로터 시스템의 특성상, 로터 블레이드의 진동 현상이 불가피하게 발생한다. 로터 블레이드의 진동 특성을 분석하고 저감하기 위해서는 공탄성 해석 연구가 선행적으로 요구된다. 공탄성 해석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외 관련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와류 격자법을 적용한 공력 모델과 기하학적 정밀보 이론을 적용한 구조 모델을 결합하여 로터 블레이드의 공탄성 해석자를 개발하였다. 각 공력 모델과 구조 모델의 개별적인 검증을 수행 후, 개발된 해석자를 검증하였다. 제자리 비행 조건에서 공력 성능 및 공탄성 안정성을 예측할 수 있으며, 로터 블레이드의 구조 변형이 후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개발된 해석자를 통해 예측된 값과 타 선행 연구 결과를 비교하여 해석자 검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본 방법론을 적용한 공탄성 해석자가 공력-구조 상호작용에 의한 공탄성 해석에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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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ak Jin
대학원 (기계항공우주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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