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종양으로 오인된 흉추 경막 내-외부에 위치한 수막종: 증례 보고Extra-Intradural Thoracic Spinal Meningioma Mimicking a Malignancy: A Case Report and Literature Review

Key Words: Extra-intradural; Spinal meningioma; Cord compression; Metastasis; 색인 단어: 경막내-외; 척추수막종; 척수압박; 전이성종양

Abstract

연구 계획: 증례 보고. 목적: 65세 남자 환자에서 악성 종양과 유사한 흉추의 경막내-외 수막종 1예를 경험하여 이에 대해 문헌고찰과 함꼐 보고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문헌의 요약: 전이성 종양으로 오진될 가능성이 있는 경막내-외 수막종의 경우, 수술 전 영상검사로 종양의 감별이 어려운 경우 수술 중 동결생검을 반드시 필요로 하게 된다. 대상 및 방법: 65세 남자가 양측 하지의 힘 빠짐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내원 6개월 전부터 서서히 양 하지의 근력저하가 있었으며, 타 병원 내원하여 시행한 자기공명영상 검사상 요추 2번-3번, 3번-4번 사이의 추간판탈출증 그리고 척추관 협착증이 확인되었다. 이에 대해 요추의 후궁절제술 및 요추체간 후방유합술을 시행하였음에도 하지 힘빠짐 증상의 호전이 없어 본원으로 전원되었다. 본원에서 시행한 전 척추 자기공명영상 검사상 흉추 9번-10번 위치에 1.9 cm 크기의 경막내-외 종양이 확인되었으며, 종양 감별을 위해 시행한 흉부 CT 촬영 결과 우연히 발견된 2.3 cm 크기의 폐 우상엽 종괴가 함께 발견되었다. 결과: 환자는 흉추 9번-10번 후궁절제술을 통한 종양제거술을 시행받은 후, 흉추 7번-8번 및 흉추 11번-12번 후방유합술을 받았다. 경막내-외부위에서채취한 조직을 통해 조직학적 검사를 실시한 결과, 수막종으로 확인하였다. 환자의 근력은 수술 후 2개월 후 고관절 굴곡 및 신전 모두에서 Grade IV로 향상되었다. 결론: 경막내-외 종양에서 수술 전 영상검사로 종양의 감별이 어려운 경우에는 수술 중 동결생검을 통한 진단이 필요하다. 약칭 제목: 흉추부 경막내-외 수막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