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생산기반 구축에 대한 농업인 인식과 AHP를 이용한 중요 요소 결정Farmer’s Awareness on the Establishment of Olive Production Base in Geoje and Key Elements Determination using AHP

Keywords

올리브; 생산기반; 농업인 인식조사; AHP 분석; 거제시; Olive; Production Base; Farmer Awareness Survey; HP Analysis; Geoje

Abstract

거제시의 부가가치 작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수립을 위해, 올리브의 생산기반 구축에 대한 두 농업인 그룹(강소농교육생과 거제올리브연구회)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강소농교육생과 올리브연구회의 경우 각각 31.9%와 94.7%가 올리브 재배 의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올리브를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미래를 준비하기에 적합한 품목이면서 주소득작물 또는 가공품 개발 및 체험관광 등의 보조 작물로 기대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올리브연구회원들을 대상으로 올리브 생산기반 구축을 위한 중요 요소에 대하여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거제 올리브 생산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중분류의 중요도는 생산관리, 연구개발, 유통관리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분류 중요 요소로서, 재배과원 조성 지원, 재배기술 보급 및 교육, 거제형 재배방법 연구, 지역적합 품종연구, 판로 확대 지원 등이 중요한 요소로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