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응급실 임상실습에 참여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The Experience of Paramedic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Emergency Room Clinical Practice: A Grounded Theory Study

Other Titles
The Experience of Paramedic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Emergency Room Clinical Practice: A Grounded Theory Study
Authors
김유나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인간발달학회
Keywords
응급실; 임상실습 경험; 응급구조학과 학생; 근거이론; emergency room;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paramedic students; grounded theory
Citation
인간발달연구, v.30, no.4, pp 11 - 31
Pages
21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간발달연구
Volume
30
Number
4
Start Page
11
End Page
31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9209
DOI
10.15284/kjhd.2023.30.4.11
ISSN
1226-4474
Abstract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응급실 임상실습 경험은 어떠한가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있다. 이를 위해서 G지역의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9명의 학생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근거이론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해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이를 근거이론의 방법에 따라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료를 계속적으로 검토하고 협의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개방코딩과 축코딩 그리고 이론모형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14개의 범주, 36개의 하위범주, 128개의 개념들이 도출되었고, 핵심범주는 응급구조사로서의 전문직업관 정립으로 나타났다. 인과적, 맥락적, 중재적 조건들은 응급구조사로서의 전문직업관 정립이라는 중심현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작용/상호작용에서는 학업에 대한 끊임없는 열망, 직업적성 탐색, 응급실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이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결과로 임상실습의 중요성을 느낌, 사회를 바라보는 창, 성장과 발전, 응급구조사로서의 미래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을 이해하고 이들에 관한 사회적, 정책적 관심을 높이고자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