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인지언어학 연구 동향 분석(1) - 2013년부터 2022년까지 古代漢語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Analysis of Trends in Cognitive Linguistics Research in China(1) Focus on Ancient Chinese related Research from 2013 to 2022

Keywords

고대한어; 한어사; 인지문법; 인지언어학; 연구동향; Ancient Chinese; Historical Grammar of Chinese; Cognitive Grammar; Cognitive Linguistics; Research trend

Abstract

본고는 최근 10년간(2013∼2022) 古代漢語 관련 인지언어학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 대상인 고대한어 인지언어학의 연구성과는 최근 10년간 中國知網(CNKI)에 탑재된 학술지 논문과 중국교육부(MOE)의 국가연구지원사업에서 선정된 연구과제를 포함한다. CNKI를 활용하여 중국어를 대상으로 하는 인지언어학 관련 학술지 논문 5,396편 중 본고와 관련된 항목 178편을 추출하였다. 연도별, 시기별, 키워드에 따른 기초분석과 세부 연구분야에 따른 다층분석을 진행하였다. 세부 연구분야는 ‘문법’, ‘漢語史’, ‘의미 및 어휘’, ‘화용’, ‘한자’, ‘대조언어’, ‘번역 및 사회언어학’의 7가지 분야로 구분할 수 있었으며, ‘의미 및 어휘’에 대한 누적 연구성과의 비중이 제일 높았다. 또한, 중국교육부에서 선정한 연구과제는 총 5건이며 ‘의미’ 분야와 ‘대조’, ‘화용’, ‘문법’ 분야를 함께 접목한 주제였다. 문헌을 지정한 연구 중,『說文解字』와 『黄帝内经』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