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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메탄올 연료전지용 탄화수소계 고분자 전해질 막 연구개발 동향Research Trends on Hydrocarbon-Based Polymer Electrolyte Membranes for Direct Methanol Fuel Cell Applications

Other Titles
Research Trends on Hydrocarbon-Based Polymer Electrolyte Membranes for Direct Methanol Fuel Cell Applications
Authors
김기현정유경이다정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막학회
Keywords
direct methanol fuel cells;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comb-shaped copolymer; cross-linked membrane; reinforced composite membrane
Citation
멤브레인, v.33, no.6, pp 325 - 343
Pages
19
Indexed
KCI
Journal Title
멤브레인
Volume
33
Number
6
Start Page
325
End Page
343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9162
ISSN
1226-0088
2288-7253
Abstract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direct methanol fuel cell, DMFC)는 연료의 개질 없이 메탄올 연료를 공급하여 수소이온과전자 생성을 통해 전류를 생산하는 에너지 변환 장치이다. 현재 DMFC에 적용되고 있는 고분자 전해질 막(polymer electrolytemembrane, PEM)은 높은 수소이온 전도도와 물리화학적 안정성을 갖는 과불소화계 이오노머를 활용한 PEM이지만, 높은 메탄올 투과율과 분해 시 발생되는 환경 오염 물질 등의 문제로 인해 신규 소재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들어, 과불소화계 이오노머에 비해 낮은 연료 투과율 및 우수한 물리화학적 안정성을 갖는 탄화수소계 고분자 기반 PEM을 DMFC에 적용하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본 총설에서는 탄화수소계 고분자 기반 PEM 중 1) 친수성/소수성 영역의 뚜렷한 나노 상분리 구조를 나타내는 가지형 공중합체를 합성하여 수소이온 전도성과 메탄올의 선택도를 향상시킨 연구, 2) 제막 단계에서 가교 구조를 도입하여 메탄올 투과율을 감소시키고 치수 안정성을 향상시킨 연구, 3) 유/무기계 첨가제 및 다공성 지지체를 도입하여 성능을 개선한 복합 막 개발 연구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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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Ki Hyun
대학원 (나노신소재융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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