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분리 효과를 고려한 복합재 핀의 비선형 천음속 플러터 해석Nonlinear Transonic Flutter Analysis of a Composite Fin Considering Delamination Effect

Keywords

Missile Fin(미사일 핀); Composite Material(복합재료); Delamination(층간분리); Transonic(천음속); Flutter(플러터); CFD(전산유체역학); Transonic Small Distrurbance(천음속미소교란)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층간분리 현상을 고려한 복합재 미사일 핀의 비선형 천음속 플러터 해석을 수행하였다. 층간분리 효과를 고려한 유한요소 진동해석 기법은 시험 결과와 비교 및 검증하였다. 비선형 천음속 플러터 해석은 자체 개발한 천음속 미소교란 방정식 기반의 시간영역 플러터 해석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복합재 날개의 층간분리 효과까지 고려할 수 있도록 확장하여 활용하였다. 복합재 미사일 핀 모델에 대해 층간분리 영역에 따른 아음속, 천음속 및 초음속 플러터 해석을 수행하고 층간분리 영향에 따른 공력탄성학적 특성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