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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영화 ≪스크림(Scream)≫ 연구A Study on the Kazakhstan Film Screa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Kazakhstan Film Scream
Authors
홍상우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외국어대학교(글로벌캠퍼스) 러시아연구소
Keywords
Kazakhstan Film Scream; Kazakhstan Cinema; Central Asian Cinema; Director Kenzhebek Shaikakov; B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영화 ≪스크림≫; 카자흐스탄 영화; 중앙아시아 영화; 감독 켄제베크 샤이카코프; 부산국제영화제
Citation
슬라브硏究, v.39, no.4, pp 91 - 109
Pages
19
Indexed
KCI
Journal Title
슬라브硏究
Volume
39
Number
4
Start Page
91
End Page
109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9150
DOI
10.17840/irsprs.2023.39.4.004
ISSN
1225-0406
Abstract
중앙아시아 영화는 세계영화사에서 지역 영화의 집단적인 정체성과 중앙아시아 각 5개국의 개별적인 정체성이 동시에 주목되는 보기 드문 사례이다. 구체적으로 중앙아시아 영화를 살펴보면, 이지역 영화가 주제 혹은 형식상으로 다양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존 중앙아시아 영화는 전체적으로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다. 하나는 중앙아시아 지역 전체가 겪은 과거 역사의 경험을 어떤 식으로든지 성찰하고 형상화하거나, 혹은 과거 역사에 대한 성찰에 머물지 않고, 중앙아시아 사회가 겪고있는 동시대의 문제까지 포괄하는 작품들이고, 또 다른 하나는 과거 역사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나자유로운 영화 미학적인 표현 형식과 주제를 실험적으로 다루는 작품들이었다. 현재 중앙아시아 영화는 이러한 전통적인 주제를 고수하고 있으면서도 내적으로 더욱 세분화되고다양해진 주제와 서사를 담아내고 있으며, 형식상으로 보다 완성도 있는 영화 미학 추구에 성공한것으로 보인다. 본고에서는 2023년도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 영화의 창’ 부문에 유일하게 선정된카자흐스탄 출신의 켄제베크 샤이카코프 감독의 영화 ≪스크림≫을 ‘소련시기 카자흐스탄의 비극적역사에 대한 절규, 핵실험’, 그리고 ‘결혼의 테마, 그리고 소련 시기의 잔재와 독립국가의 미래’라는소제목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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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Sang Woo
인문대학 (러시아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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