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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르기스스탄 영화 <신부납치(Похищение невесты)> 연구A study on the Kyrgyz film Bride Kidnapping

Other Titles
A study on the Kyrgyz film Bride Kidnapping
Authors
홍상우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슬라브․유라시아학회
Keywords
중앙아시아 영화; 키르기스스탄 영화; 미를란 압드이칼리코프 감독; 제 28회 부산국제영화제; 키르기스스탄 영화 <신부납치>; Central Asian Cinema; Kyrgyzstan Cinema; Director Mirlan Abd-Ikhalikov; 28th B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Kyrgyz Film Bride Kidnapping
Citation
슬라브학보, v.38, no.4, pp 361 - 378
Pages
18
Indexed
KCI
Journal Title
슬라브학보
Volume
38
Number
4
Start Page
361
End Page
378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9147
ISSN
1229-0548
Abstract
본 논문은 영화 <신부납치>를 인물과 사건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영화 <신부납치>는 키르기스스탄의 영화사와 영화산업에 대해 간략히 살펴본 후, 두 남녀 주인공의 생활실태와 신부납치 전후의 사건 전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영화의 남자 주인공은 소극적이고 선량한 성격을 갖고 있지만, 과거 신부 납치 사건의 피해자였던 연인과 가정을 이루지 못하고, 신부 납치 행위에 가담하게 된다. 절도 등 범죄로 생계를 유지하는 남자 주인공과 달리 여자 주인공은 간호사라는 직업에 충실하며 자신이 사는 도시의 젊은 유튜버와 사랑에 빠진다. 신부 납치 사건 이후 영화의 서사가 후반부로 접어들면서 작품의 극적 긴장감은 더욱 높아진다. 또한 신부 납치 사건과 지역 환경 오염 문제를 신고하려는 젊은 유튜버에 대한 폭행 사건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경찰의 모습이 교차하면서 영화의 주제는 환경과 부패 문제로 확장된다. 이 영화에서 남자 주인공의 전 애인과 여자 주인공, 남자 주인공과 도시의 환경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마을을 찾아온 젊은 유튜버는 서로 모순적이다. 남자 주인공의 전 애인은 여자 주인공이 신부 유괴로 강제 결혼을 하게 되면서 겪게 되는 운명이고, 남자 주인공은 젊은 유튜버가 겪지 말아야 할 인생 과정을 겪는 인물이다. 또한, 이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들 중 다수가 신부 유괴의 피해자이기는 하지만, 그들 자신도 신부 유괴 행위에 가담했다. 즉, 이 작품은 신부 납치 피해자가 다시 가해자가 되는 키르기스 사회의 비극적 단면을 보여준다. 감독과 제작자가 영화 상영 후 관객과의 대화에서 언급했듯이 신부 납치는 키르기스스탄의 전통문화가 아니며 독립 이후부터 관행이 됐다. 즉,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신부납치의 현실을 키르기스 사회에서 근절되어야 할 나쁜 관행으로 폭로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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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Sang Woo
인문대학 (러시아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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