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코어 고정자를 갖는 TPHRM의 자기구조 해석Analysis of Magnetic Structure for TPHRM with U-Core Stator

Keywords

릴럭턴스 토크; 상호 토크; hybrid reluctance motor; TPSRM; reluctance torque; mutual torque; hybrid reluctance motor; TPSRM

Abstract

SRM은 단방향 여자시스템으로 구동하고 릴럭턴스 토크를 이용한다. 그리고 SRM은 상호 토크를 이용하는 영구자석형 교류전동기와 비교하면 영구자석에서 만들어진 자속만큼 자속밀도가 낮다. 최근에는 SRM의 고정자에 영구자석을 추가하여 자속밀도를높여 토크밀도를 높이는 HRM(Hybrid Reluctance Motor)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은 자기동이 가능한 TPSRM(Two Phase SRM)에 영구자석을 추가한 새로운 T PHRM (Two P hase HRM)의 자기구조를 제시하였고 이를 기존의 TPSRM과 비교 해석하였다. 그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유한요소법인 FLUX를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