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환자 관계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Factors Influencing Perception on Nurse-Patient Relationships

Keywords

Nurse; Patient; Relationship; Perception; Nursing Service; Service Satisfaction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사와 환자의 관계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한 서술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일 도시의 종합병원 환자 65명과 이 병원에서 일하고 있는 대상 환자들의 간호사 65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21년 8월20일부터 10월 28일까지 실시되었다. 자료는 기술통계와 Independent t-test 및 One-way ANOVA, 간호사와 환자의 관계성 인식 비교를 위한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환자의 간호사-환자 관계성 인식의 정도는 나이(p <.001), 입원일 수(p =.001), 간호요구도(p <.001), 간호서비스 만족 정도(p <.001) 등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간호사는간호사-환자 관계성 인식은 담당 환자 수(p <.001), 주관적 건강상태p <.001), 그리고 간호서비스 제공 만족도(p <.001)에서 차이가 있었다. 이들의 관계성 인식 비교 결과 간호사가 환자보다 긍정적이었으나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않았다(p= .054). 환자의 관계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나이, 입원기간, 간호서비스 만족도 등이었으며(F=11.29, <.001), 간호사의 관계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주관적 건강상태와 서비스제공 만족도였다(F=10.52, <.001). 본연구 결과 환자와 간호사의 관계성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확인함으로써 간호사-환자의 관계성 인식을 높이기위한 전략을 모색해 볼 수 있으며 이는 간호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리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