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학업지연행동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감성지능의 매개효과Nursing Undergraduates' Smartphone addiction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behavior: Serial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Self-compass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Keywords

Nursing students; Smartphone addiction; Academic procrastinations; Self-compassion; Emotional intelligence; 간호대학생; 스마트폰 중독; 학업지연; 자기자비; 감성지능; 이중매개효과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감성지능의 이중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하였다. 방법 본 연구의 대상은 G도, J도에 소재한 4학년 간호대학생 178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 학업지연행동, 자기자비, 감성지능 정도를 확인하였으며,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Macro Process 4.1 version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중독을 독립변수, 학업지연행동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자기자비와 감성지능 두 변수의 상호작용을 확인하는 회귀분석을 실시,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결과 학업지연행동과 스마트폰 중독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자기자비, 감성지능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스마트폰 중독은 자기자비와 부적 상관관계, 학업지연행동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스마트폰 중독과 학업지연 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감성지능이 직렬이중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학업지연행동을 유발하는데, 이를 조절하기 위해 자기자비와 감성지능을 함양할 수 있는 중재를 개발하여 적용하면 간호대학생의 돌봄 역량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