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배 정의와 아나키즘 : 분배의 목적과 주체를 중심으로Distributive Justice and Anarchism

Keywords

분배 정의; 아나키즘; 자율성; 자율적 시민; distributive justice; anarchism; autonomy autonomous citizens

Abstract

이 글의 목적은 아나키즘이 분배 정의에 관한 논의에서 하나의 지침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우선 아나키즘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그 핵심 가치로서 자율성 개념을 설명하고 분배 정의에 관한 논의에서 분배의 궁극적 목적과 주체에 관한 논의의 중요성과 의미를 설명한다. 그리고 아나키즘이 최고로 중시하는 가치로서 개인의 자율성을 분배의 궁극적 목적으로 설정하고 자율적 시민을 분배의 주체로 설정했을 때 아나키즘이 분배 정의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논점들을 설명한다. 나오는 글에서는 아나키즘 관점으로 분배 정의에 대해서 논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비판점 몇 가지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