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준비에 관한 두 개의 목소리 - 당사자와 실천가의 진술 비교 -Two Voices on Preparation for Independence – Comparison of Statements by Service Users and Practitioners -

Keywords

Self-Reliance Preparation Youth; Practitioners; Two Voices; FGI (Focus Group Interview); Topic Modeling; 자립준비청년; 실천가; 두 개의 목소리; FGI; 토픽모델링

Abstract

본 연구는 자립준비청년의 자립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당사자와 전문가의 두 개의 목소리에 대한 심층적인 반영을 위해 이루어졌다. 자립준비청년과 보호종료아동을 키워드로 한 학술연구 텍스트에 대한 토픽모델링을 통해 ‘아동복지시설에서의 삶’, ‘자립방식과 자립지원 프로그램의 실효성’, ‘자립에 대한 당사자 연구’의 3개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정리된 6개의 초점내용은 ‘시설의 운영방식과 아동생활방식의 연결성’, ‘아동복지시설의 지원전반과 아동 삶과의 적합도’, ‘진로를 어떻게 결정하였는가’, ‘자립에 필요한 물리적 토대’, ‘자립준비청년이 원하는 자립’, ‘자립의 방해요인 및 촉진 그리고 미래전망’ 이며 초점내용을 중심으로 자립준비청년과 실천가를 대상으로 각각 FGI를 실시하였다. 자립준비청년과 실천가의 진술 분석을 통해 6개의 초점내용에 대해 12개의 핵심개념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청년과 실천가의 견해를 비교하여 자립준비청년의 자립경험 전반의 맥락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실천적,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