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낙인과 자기 가치 확인이 섭식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Weight Stigma and Self-Affirmation on Eating Behavior

Keywords

Weight Stigma; Self-Affirmation; Eating Behavior; 체중 낙인; 자기 가치 확인; 섭식행동

Abstract

본 연구는 체중 낙인이 섭식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자기 가치 확인 수준에 따라 조절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원상호작용가설을 세워 실험을 통해 검증했다. 2(체중 낙인: 유/무) × 2(자기 가치 확인: 유/무)의 완전무선설계였으며, 여성 82명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실험참여자에게 본 연구를 ‘과제몰입도 연구 및 신메뉴 맛 평가 연구’라고 소개한 후, 과제몰입도 첫 번째 과제로 ‘기사문 관련 글쓰기 과제’를 제시하여 체중 낙인을 조작하였으며, 모든 참여자에게 몰입도 점수가 낮다는 피드백을 제시하여 자아 위협을 경험하도록 한 뒤, 두 번째 과제로 ‘가치 목록 관련 글쓰기 과제’를 제시하여 자기 가치 확인을 조작하였다. 이후 참여자들은 신메뉴 맛 평가 연구에서 3가지 과자의 맛을 평가하도록 요청받았다. 연구 결과, 체중 낙인과 자기 가치 확인이 섭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원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나 가설이 지지되었다. 즉, 자기 가치 확인 무조건의 경우 체중 낙인 유조건이 무조건보다 더 많은 과자를 섭취하였지만, 자기 가치 확인 유조건의 경우 체중 낙인 유조건과 무조건 간의 섭취량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는 위협적 상황에서 위협과 무관한 자신의 중요한 측면을 확인하여 심리적 자원을 제공받는 것이 위협 정보와 관련된 방어적 행동인 섭식행동의 증가를 완충시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