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의 디지털 전환 사례Cases Study of Digital Transformation in Hanbok

Keywords digital fashion; digital Hanbok; Metaverse; virtual fitting; fashion NFT; 디지털 패션; 디지털 한복; 메타버스; 버추얼 피팅; 패션 NFT

Abstract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을 맞아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시대에, 한복에 디지털 기술이 활용된사례를 파악함으로써, 한복 산업이 마주한 시대적 변화와 양상을 고찰하였다. 연구 방법은 첫째, 선행연구분석을 통해 패션산업에 디지털 기술이 활용된 사례를 조사하였다. 둘째, 키워드 조사를 통해 약 55건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한복의 디지털 기술 활용 사례로는 버추얼 피팅을 통한 한복 체험 제고, 메타버스를 통한한복 시장의 확장, 실감형 콘텐츠를 통한 복식 전시의 다원화 등이 나타났다. 버추얼 피팅을 통한 한복 체험은 2013년부터 최근까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관에서 이루어지던 형태에서 가정에서 스마트폰으로할 수 있을 정도로 일반화되었다. 한복 착용을 경험하는 공간은 현실에서 메타버스까지 확장되었고, 디지털한복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등장하였다. 마지막으로 전통복식 전시에 AR, XR, 홀로그램 등의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면서 전시가 다원화되었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한복의 디지털 전환 사례를 발전시켜 한복 산업의규모를 키워 경제적 가치와 문화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를 고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