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수 종류에 따른 키위프루트 ‘해금’과 ‘레드비타’의 과실 및 종자 특성의 차이Differences in Fruit and Seed Characteristics of Kiwifruit ‘Haeguem’ and ‘Redvita’ Affected by Pollen Donors

Keywords

Actinidia deliciosa; 건물률; 과중; 수분; 종자 수; Actinidia deliciosa; dry matter content; fruit weight; pollination; seed number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육성 품종인 ‘Haeguem’과 ‘Redvita’에 네가지 수분수 ‘SKK2’, ‘Deliwoong’, ‘Pohwa’, ‘Chieftain’의 꽃가루로 인공수분하여 과실 품질과 종자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상업적 과실 생산에 적합한 꽃가루 품종을 선발하고자 수행되었다. 각각의 꽃가루로 인공수분한 결과, ‘Haeguem’ 과 ‘Redvita’의 착과율은 2년간 모두 90% 이상이었다. ‘Haeguem’ 과 ‘Redvita’ 모두 ‘Chieftain’ 처리에서 과중이 가장 높았고 ‘Pohwa’ 처리에서 과중이 낮은 양상을 보였다. ‘Haeguem’의 과실 품질 조사 결과, 건물률과 가용성 고형물 함량은 2019년에 ‘Pohwa’ 처리에서 가장 높았으며 malic acid와 quinic acid 는‘SKK2’ 처리에서 높았고 이외의 형질은 처리 간 차이가 없었다. ‘Haeguem’의 총 종자 수는 ‘Chieftain’ 처리에서 가장 많았고‘SKK2’ 처리에서 가장 적었다. ‘Redvita’의 과실 품질 조사 결과, 건물률은 2019년에 ‘SKK2’와 ‘Deliwoong’ 처리에서 높게나타났고 가용성 고형물 함량은 처리 간 차이가 없었다. 산 함량은 ‘SKK2’ 처리에서 가장 낮았으며 과육색과 유기산 함량에서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Redvita’의 총 종자 수와 성숙 종자 수는 ‘SKK2’ 처리에서 가장 많았고 미숙 종자 수는 ‘Chieftain’ 처리에서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