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역경 경험과 아동의 미디어기기 중독과의 연관성Association between 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and Media Device Addiction in Children

Keywords

아동기 역경 경험; 미디어기기 중독; 학대; 트라우마 이해기반 건강관리; 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media device addiction; abuse; trauma-informed care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기 역경 경험(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ACEs])이 아동의 미디어기기 중독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2008년(1차)부터 2020년(13차) 종단 자료를 활용하여 아동이 생애 초기부터 경험한 다양한 역경 경험(가정폭력 노출,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또래폭력 피해, 부모의 사망·이혼·별거)이 초등학교 6학년(13차) 때의 미디어기기 중독에 미치는 영향력을 로지스틱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그 연관성이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아동기 역경 경험이 많을수록 미디어기기 중독을 보일 승산이 높았으며, 정서적 학대, 신체적 학대, 또래폭력 피해가 미디어기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나누었을 때 연구결과는 상이하게 나타났는데, 남아의 경우 신체적 학대와 정서적 학대가 미디어기기 중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반면, 여아의 경우 정서적 학대만 미디어기기 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아동기 역경 경험의 누적효과의 경우 남아와 여아 모두 누적 역경 경험이 많을수록 미디어기기 중독을 보일 확률이 높았으며, 여아의 경우 승산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미디어기기 중독 이해 및 예방을 위한 실천적, 정책적 방안들을 논의하였고, 향후 연구 과제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