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온라인 플랫폼 인수효과에 대한 탐구: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대한 소비자 반응Exploring the Impact of Offline Distributors’ Acquisition of Online Platforms: Focusing on Consumers’ Responses to E-Mart’s Acquisition of eBay Korea

Other Titles
Exploring the Impact of Offline Distributors’ Acquisition of Online Platforms: Focusing on Consumers’ Responses to E-Mart’s Acquisition of eBay Korea
Authors
박기경김학수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한국전략마케팅학회
Keywords
오프라인 유통; 온라인 플랫폼;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 브랜드 자산; 옴니채널; Offline Distributors; Online Platform; E-Mart’s Acquisition of eBay Korea; Brand Equity; Omni-Channel
Citation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31, no.3, pp 18 - 31
Pages
14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olume
31
Number
3
Start Page
18
End Page
31
URI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68759
ISSN
1229-3180
2635-4624
Abstract
온라인 쇼핑의 성장은 팬데믹 이후 더욱 가팔라지면서 유통 시장 경쟁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경쟁을 타개하기 위한 전략으로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온라인 플랫폼 인수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온라인 플랫폼 인수 효과를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대한 소비자 의견으로 탐색하였다. 두 기업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2가지 설문조사를 통하여 인수 대한 의견– 기대혜택, 인수에 대한 유용성, 브랜드 자산 가치, 옴니채널 효과성 을 살펴보았다. 두 설문조사에 따르면, 첫째,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이마트는 온라인 쇼핑에 대한 경쟁력, 이베이 시스템의 경쟁력 확보, 옴니채널에 대한 경쟁력 강화 요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둘째, 이베이코리아에 기대하는 혜택 중 에서는 이베이가 가진 정보통신 기술 접목 강화가 이마트의 옴니채널 구축에 특히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셋째, 이마트 소비자는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유용하다고 판단할 뿐 아니라 인수 후 이마트의 브랜드 자산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판단하였다. 특히 오프라인 쇼핑기업을 이마트의 경쟁자로 여기는 오랜 고객은 온라인 쇼핑기업을 경쟁자로 여기는 소비자에 비하여 이베이코리아 인수가 도움이 된다는 의견을 갖고 있다. 즉 오프라인 쇼핑 경험이 오랜 기간 축적된 구매력 있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플랫폼 인수를 특히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팬데믹 이후 유통환경의 급변이 가속화된 시기에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향방에 대하여 온라인 시스템 접목의 필요성과 온·오프라인의 통합된 채널 구축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경영학부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Ki Kyoung photo

Park, Ki Kyoung
경영대학 (경영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