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유통기업의 온라인 플랫폼 인수효과에 대한 탐구: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대한 소비자 반응Exploring the Impact of Offline Distributors’ Acquisition of Online Platforms: Focusing on Consumers’ Responses to E-Mart’s Acquisition of eBay Korea

Keywords

오프라인 유통; 온라인 플랫폼;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 브랜드 자산; 옴니채널; Offline Distributors; Online Platform; E-Mart’s Acquisition of eBay Korea; Brand Equity; Omni-Channel

Abstract

온라인 쇼핑의 성장은 팬데믹 이후 더욱 가팔라지면서 유통 시장 경쟁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경쟁을 타개하기 위한 전략으로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온라인 플랫폼 인수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온라인 플랫폼 인수 효과를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대한 소비자 의견으로 탐색하였다. 두 기업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2가지 설문조사를 통하여 인수 대한 의견– 기대혜택, 인수에 대한 유용성, 브랜드 자산 가치, 옴니채널 효과성 을 살펴보았다. 두 설문조사에 따르면, 첫째, 이베이코리아 인수로 이마트는 온라인 쇼핑에 대한 경쟁력, 이베이 시스템의 경쟁력 확보, 옴니채널에 대한 경쟁력 강화 요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둘째, 이베이코리아에 기대하는 혜택 중 에서는 이베이가 가진 정보통신 기술 접목 강화가 이마트의 옴니채널 구축에 특히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셋째, 이마트 소비자는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유용하다고 판단할 뿐 아니라 인수 후 이마트의 브랜드 자산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판단하였다. 특히 오프라인 쇼핑기업을 이마트의 경쟁자로 여기는 오랜 고객은 온라인 쇼핑기업을 경쟁자로 여기는 소비자에 비하여 이베이코리아 인수가 도움이 된다는 의견을 갖고 있다. 즉 오프라인 쇼핑 경험이 오랜 기간 축적된 구매력 있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플랫폼 인수를 특히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팬데믹 이후 유통환경의 급변이 가속화된 시기에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향방에 대하여 온라인 시스템 접목의 필요성과 온·오프라인의 통합된 채널 구축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