方僊道에 대하여― 《列子》를 중심으로On Fangxiandao― Centering on Liezi

Keywords

封禪書; 騶衍; 方士; 崑崙山; 三神山; Fengshanshu; Zouyan; fangshi; Kunlunshan; sanshenshan

Abstract

《사기》 「봉선서」에서 처음으로 방선도를 언급하고 있는데, 이 용어는 《한서》 「교사지」에 같은 문구가 보이는 것 외에 다른 데서는 눈에 띄지 않는 단어이다. 「봉선서」에서는 조우얀(騶衍)의 오덕종시설과 방선도가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이 방선도는 조우얀의 이론을 곡해 또는 왜곡하여 탄생한 것으로 설명되고 있는 것이다. 방선도란 여러 가지 방술 가운데서 특히 신선이 되어 불사 혹은 불로장생을 이루는 비법이다. 진시황은 제나라 사람들의 건의에 의해 오덕종시설을 채택함과 동시에 연・제 해변 방사들의 영향으로 불로장생을 추구하였다. 그리고 이는 후한 대에 이르러 도교가 성립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끼친 것이므로, 도교의 초기형태로 설명되기도 한다. 방사들이 말하는 불사의 존재인 선인과 불사약은 모두 발해 가운데의 삼신산에 있었다. 제의 위왕・선왕과 연의 소왕 때로부터 비로소 삼신산에 사람을 파견하여 불사(不死)를 추구하였던 것이다. 원이두오(聞一多)는 불사 관념은 전국시대가 아니라 춘추시대의 제나라에서 이미 나타났고, 이것이 신선설로 발전하는데, 이 관념의 기원은 오히려 제나라에 있지 않고 제나라가 유래한 중국 서부의 강족(羌族)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제나라 사람이 이를 가지고서 동방으로 옮겨온 이후로는 그 땅 토착사상의 영향을 받아 점차로 영혼 관념을 버리고 순수한 육체 불사의 관념으로 변천하였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아오키 마사루(靑木正兒)는 신선설의 발달을 세 단계로 나누어, 제1기는 이른바 신선가가 성립하기 이전의 전설시대, 제2기는 신선가가 성립한 이후의 신선가시대, 제3기는 도교 발생 이후의 도교시대로 구분하여, 이를 역사적 발전단계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제2기에 속하는 것으로서 《사기》 「봉선서」에 보이는 방사들의 방선도를 들고 있는 것이다. 그는 오늘날 남아 있는 신선설의 자료는 대개 도교가 성립된 이후의 것이지만, 그 이전의 고설(古說)을 보존하고 있는 것은 《열자》와 《사기》 「봉선서」 정도라고 본다. 특히 그 중 《열자》는 신선의 거처를 가장 많이 열거하고 있는데, 모두 여섯 가지이다. 본고는 《사기》의 기록뿐만 아니라 아오키가 언급한 신선의 거처들을 하나하나 음미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관계 문헌을 폭넓게 고증한 것이다. 《열자》에 보이는 여섯 가지 설화는 엄밀한 의미에서 신선이 사는 곳이라기보다는 일종의 도가적 유토피아를 말한 것이다. 그 중 열고야・곤륜산・오신산 같은 것은 다른 문헌에서도 언급된 대표적 신선향이지만, 그 원형이라기보다는 후대에 다소 변형하여 기록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