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의 생육 및 수량 증대를 위한 지중점적 관비 시스템의 적용Application of Subsurface Drip Fertigation System to Increase Growth and Yield of Maize

Keywords : fertigation; fertilizer; irrigation; maize; subsurface drip system

Abstract

적 요본 연구는 지중점적시설을 이용한 옥수수 관수 ․ 관비재배시 옥수수의 생육 및 수량 반응을 조사하여 적합한 관수및 관비기준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1) 사양토 조건에서 지중점적시설을 이용한 관비 재배시옥수수 근권부까지 필요한 수분은 24.3 ton 10a-1의 물이 소모되었다. 2) 사양토(점토함량 10.2%) 조건에서 한번 관수 ․ 관비로 토양수분함량이 25%정도 유지될 수 있는 기간은 25일, 20% 정도까지는 30일간 지속되었다. 3) 지중점적 관수 ․ 관비처리에 따른 옥수수 지상부 생육은N 8 처리구에서 가장 우수하였으며 N 10 처리구에서는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4) 지중점적 관수 ․ 관비처리에 따른 옥수수 수량구성요소는 N 8 처리구가 가장 우수하였으며 관수구 대비 약 14%, 무처리 대비 약 30%의 증수 효과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