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다문화 감수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ulticultural Sensitivity scale for Elementary students
- Other Titles
-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ulticultural Sensitivity scale for Elementary students
- Authors
- 유상건; 박명진; 양난미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Keywords
- multicultural sensitivity; multicultural sensitivity scale; elementary students; factor analysis; scale validation;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 감수성 척도; 초등학생; 요인분석; 척도타당화
- Citation
- 사회과학담론과 정책, v.14, no.1, pp 59 - 87
- Pages
- 2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사회과학담론과 정책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59
- End Page
- 87
- URI
- https://scholarworks.gnu.ac.kr/handle/sw.gnu/5359
- DOI
- 10.22417/DPSS.2021.4.14.1.59
- ISSN
- 2005-4580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감수성을 측정하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국내외의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다문화 감수성의 개념을 구성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49개의 예비문항을 제작하였다. 초등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한 결과, 18문항으로 이루어진 5개 요인이 확인되었다. 1요인은 ‘열린 마음’ 4문항, 2요인은 ‘다문화적 지식’ 4문항, 3요인은 ‘사회적 이완’ 4문항, 4요인은 ‘비판단적 태도’ 3문항, 5요인 ‘자기 개념’ 3문항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초등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 및 타당화를 검증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모형이 적합함을 확인하였고 수렴 타당도, 판별 타당도, 증분 타당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4주 후 실시한 재검사를 통해 안정적인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심리학과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