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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변화에 따른 패션의 상업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셀린을 중심으로 -A Study on Fashion Retail Space Design through the Change of Creative Director - Centered on Celine -

Other Titles
A Study on Fashion Retail Space Design through the Change of Creative Director - Centered on Celine -
Authors
김정혜정경태
Issue Date
2021
Publisher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Keywords
건축과 패션; 패션 상업 공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셀린; Architecture and Fashion; Fashion Retail Space; Creative Director; Celine
Citation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v.23, no.2, pp.57 - 67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57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nu/handle/sw.gnu/5358
ISSN
1229-5752
Abstract
오늘날에는 제품 자체에 대한 객관적 평가보다 브랜드의 이미지가 제품 구매로 연결되는데 더욱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해 패션 브랜드들은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영입하여 기존의 패션 하우스를 재해석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한다. 패션 상업 공간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역량이 극명히 드러나는 곳으로, 지향하고자하는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를 보여주고, 타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한 전략적 표현이 여실히 드러나는 공간이기에 그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강조되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영입에 따른 패션의 상업 공간 디자인의 변화를 살펴보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디자인 특성, 전략 및 구축하고자하는 이미지 등을 건축가가 어떻게 해석하고 표현하여 공간에 적용했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Balenciaga, Gucci, Saint Laurent을 선정하여 특정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영입에 따른 상업 공간 디자인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적용된 디자인 결과물로서 Céline을 선정하여 Phoebe Philo의 영입과 상업 공간 디자인간의 긴밀한 관련성을 심도 있게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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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 Department of Architecture >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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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g, Kyung Tae
공과대학 (건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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